HTML 그리고 HTML5

HTML

요즘은 누구나 인터넷을 통해 원하는 정보를 찾고, 쇼핑을 하고, 일상을 기록하고 심지어는 금융거래까지 하고 있다. 홈페이지 또는 웹사이트들은 많은 콘텐츠(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들을 담고 있는데 이를 방문자들이 잘 볼 수 있도록 개별 콘텐츠의 크기, 모양, 위치 등을 정리해 주는 것이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라는 웹 개발 언어이며, 인터넷상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을 HTML을 기반으로 작성된다고 볼 수 있다. (웹개발 언어에는 HTML을 제외하고도 Flash, JavaScript, CSS3 등이 있다.)

아주 간단히 정리하자면, HTML이란 웹개발 언어이며, 우리가 특정 웹사이트에 방문하기 위해 사용하는 브라우저(IE, Chrome 등)가 그 웹사이트가 담고 있는 콘텐츠를 해석하여 브라우저 상에 표현할 수 있도록 해준다.

조금 더 기술적으로 살펴보자면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이라는 것은 말 그대로 Hypertext와 Markup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Hypertext라는 것은 웹 상에서 특정문자나 영역을 클릭을 했을 때 어디로 이동시킬 것인가를 정의하는 것이고, Markup이라는 것은 웹 상에 표현되어 있는 콘텐츠들의 여러 가지 속성(크기, 색, 위치 등)을 HTML Tag라는 것을 통해 정의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최근 웹 표준과 웹 접근성 향상 기타 등등의 이슈로 HTML5라는게 종종 언급되고 있는데 이제부터 HTML5에 대해서 살펴보자.

HTML이라는 것이 웹개발 언어이고 HTML로 구현된 웹 페이지는 기본적으로 서로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동일하게 표시되어야 하는데 개별 브라우저들의 작동 방식이 서로 달라 사실상 그렇지 못해 왔다(IE에서는 잘 나오는데 Chrome에서는 깨져 보인다거나 하는 등). 근래 들어 서로 다른 브라우저간에도 동일하게 웹 페이지가 표시될 수 있도록 웹 개발 규칙이 정해지고 있고 이 과정에서 나온 표준화된 웹 개발 언어가 HTML5이다.

HTML5는 기본 구조는 HTML과 크게 다르지는 않다. 다만, HTML에서 표현하고 담아낼 수 있는 기능들이 다 많아진 것이 가장 큰 특징이고, 많은 브라우저들이 HTML5를 지원하기 시작했다는 것이 기존 HTML 시리즈(HTML1.X~HTML4.X)과의 차이점이다.

HTML5에서 추가된 대표적인 기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기능 내용
표준 코덱 및 영상 Player 내장 브라우저 내에 영상 Player가 내장되어 별도의 플레이어(Flash Player, Window Media Player 등)설치 없이도 영상 재생이 가능
캔버스 기능 그리기 API를 통해 보다 다양한 그래픽 구현이 가능
로컬 저장 / DB 로컬 저장 기능 표준화 및 DB 기능 제공
위치정보 API 위치 정보를 얻기 위한 API 제공
웹 워커(Worker) 멀티프로세스 기능 지원

위 표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HTML5는 웹페이지 자체에서 별도의 Application 추가 설치 없이도 다양한 일들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웹 상의 가장 큰 이슈중의 하나는 IE의 Active-X 지원 중단 및 Chrome의 Plug-In 중단 등과 같이 브라우저가 다른 Application을 호출하거나 설치하는 것을 더 이상 지원 안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변화는 보안상의 문제가 가장 큰 원인이며, 두 번째는 모바일 환경에 좀더 원활하게 대응하기 위함이다.

결론적으로, HTML5는 서로다른 환경(Device, OS, Browser 등)에서 접근하는 이용자들에게 별도의 프로그램 추가 설치 없이도 다양한 정보들을 보다 시각적으로 그리고 동일하게 보여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에 그 의미가 있다.

Posted by 전수성 @ 카테노이드 마케팅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