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비디오플랫폼 Kollus 도입사례 ②:: 이러닝 강의 플랫폼 톡식스(ToC6)

이러닝 강의 플랫폼 톡식스 (www.toc6.com)

toc6 web page

90년대 후반, 정부 정책을 등에 업고 이러닝 시장 성장 – 향후 큰 변화 예상

우리나라 이러닝 시장은 1990년도 후반부터 정부의 장려 정책에 따라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대학들의 특성화, 경쟁력 강화들을 위한 이러닝 도입이 가속화되어 사이버 대학이 19개까지 만들어 졌습니다. 또한 고용보험환급 정책에 따라 성인 교육 이러닝 시장도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물론 수능 쪽도 자생적으로 큰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하지만 근래 몇 년 전부터 정부의 교육 정책에 따라 수능이 EBS 중심으로 옮겨지면서 수능 관련 이러닝 시장이 크게 흔들리기 시작했고 각종 고시 폐지로 인해 고시 수험생들의 수요가 많이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고용보험환급 정책도 과거에 비해 많이 축소되어 실제 업계나 학계 등의 공급은 실제로 줄어 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한민국 이러닝 시장 – 콘텐츠 중심사회로…

우리나라의 학습인구 대부분이 이러닝 환경에 매우 익숙하며 기대수준도 높습니다. 이러닝 학습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학습자는 더 가치 있는, 질 높은 학습 콘텐츠를 찾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시장은 콘텐츠 공급자가 아닌 학습자 본인이 강의 콘텐츠에 대한 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공급자는 더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기 위해 노력하며 학습자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아 수익이 창출되는 구조로의 변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즉, 이제는 정부의 주도 또는 고용 환급 혜택보다는 콘텐츠로 승부해야 하는 시기가 도래했습니다.

 

이러닝 강의 플랫폼 ToC6 서비스 출시

콘텐츠의 파워가 강력해짐에 따라 강사의 파워도 함께 커지고 있지만 실제로 강사 개개인이 이러닝 서비스에 필요한 환경을 구축하고 운영하기에는 한계가 있었습니다. 강의콘텐츠 제작, 웹페이지 제작, 동영상 서비스 기술지원, 마케팅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너무나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변화에 맞추어 2014월 8월 이러닝 강의 플랫폼 ToC6가 출시 되었습니다. ToC6는 강사를 위한 이러닝 플랫폼 서비스로 자신의 강의 콘텐츠를 학습자에게 판매할 수 있습니다. 강사는 초기에 6개의 무료 과정을 개설 후 일정 수준의 긍정적인 사용자 평가를 받으면 이때부터 유료 과정을 운영할 수 있게 되어 판매된 강의 콘텐츠의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누구나 강의 콘텐츠를 올릴 수는 있지만, 수강생들의 직접적인 평가가 반영된 양질의 콘텐츠만 제공하겠다는 ToC6의 운영 방침이자 콘텐츠의 힘이 그만큼 커졌다는 이야기 입니다. 또한 온라인 강의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 및 결제시스템, 수강생 관리 페이지, 마케팅 활동까지 지원받고 수익이 발생되었을 때 ToC6와 수익을 배분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강사들은 초기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강의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API로 연동된 ToC6를 움직이는 온라인비디오플랫폼 Kollus(콜러스)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는 너무나 많은 투자비용과, 장비 그리고 전문인력을 필요로 하는 일입니다. ToC6역시 초기 무료 강의를 감당해야 하는 리스크를 가지고 있었으며 비용을 크게 투자하기에는 무리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과 기술이 이미 구비되어 있는 온라인비디오플랫폼 Kollus(콜러스)와의 제휴를 통해 초기 투자 비용 축소는 물론 별도의 연구 개발 및 솔루션 도입 없이 지속적으로 신기술에 대응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체 기술 개발이나 투자비 없이 국내 최고의 온라인 비디오 서비스 기술을 ToC6 플랫폼에 적용시켜 강사와 학습자 모두에게 ToC6의 콘탠츠 경쟁력과 기술 경쟁력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DRM, 미디어 인증은 물론 오디오워터마킹 기술 등 이러닝 비즈니스에 필수 적인 콘테츠 보안 기능 적용은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ToC6 플랫폼은 Kollus가 제공하는 다양하고 강력한 API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소비자들에게는 ToC6 플랫폼의 기술처럼 보이는 거죠.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내부적 운영에 필요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은 비즈니스 성장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내부적으로 개발하고 해결해야 할 부분들을 Kollus API를 통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것 또한 Kollus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러닝 사업의 발전을 위한 경험담
이러닝 비즈니스를 시작할 때 초기비용이 많이 드는 것 선택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본인에게 유리한 것이 무엇인지 알지만 처음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사람이라면 적어도 초기6개월 정도는 온라인비디오플랫폼을 이용하여 시행착오 기간 동안의 비용과 인력을 감소시키고 성공 포인트를 잡아 내는데 집중하는 것이 성공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황창현부장 | ㈜메디오피아테크

황창현 부장

 

㈜메디오피아테크 (http://www.mediopia.co.kr/)
1993년 창업이래, LMS솔루션(웹 기반 온라인교육솔루션) 최다 구축실적을 보유한 솔루션전문기업으로 대학, 기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솔루션 공급사업은 물론, 2010년 국내최초사이버대학이자 30개 대학 컨소시엄인 열린사이버대학교(OCU)를 인수한 명실상부 종합교육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중견벤처기이다. 최근 IT 트랜드와 효율성을 높인 클라우드 기반의 임대형 이러닝 서비스 ‘훌라서비스 Hulla Service’로 국내 100여 업체에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업계 최초로 해외 근로자들을 위한 글로벌 서비스를 진행하여 이러닝 업계는 물론 국내 산업계 전반에 걸쳐 주목 받고 있다.

======================================================================

온라인비디오플랫폼 Kollus 도입사례 바로가기

③ 미국 유학전문 온라인 교육 사이트 마스터프렙

② 이러닝 강의 플랫폼 톡식스(ToC6)

① ielts(아이엘츠) 영어시험 전문어학원 이알피어학원

=====================================================================

온라인비디오플랫폼 Kollus 문의처

전화 1544-4367

이메일 kollus_sales@kollus.com

홈페이지 www.kollus.com

=====================================================================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