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마케팅 전략 <2> – 비디오 마케팅, 어떻게 해야 할까?

마케터 10명 중, 7명은 비디오가 다른 어떤 컨텐츠 보다 고객 전환률이 높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미국의 73% 성인은 제품 서비스 비디오를 보고 난 후, 제품 구매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답했습니다.
Cisco도 2016년에는 70%의 모바일 데이터 트래픽이 비디오일 것이라 예측했고, 향후 3년 이내 2019년 까지 모든 인터넷 트래픽의 80%가 비디오일 것이라는 통계가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예측만 보더라도 비디오 상승이 온라인 마케팅에서 얼마나 큰 자리 매김을 할 것인지 분명히 말해해줍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비디오를 마케팅에 활용해야 할까요?
비디오 마케팅 활용 법에 앞서 우선 나 자신이 온라인 비디오에 어떻게 적응하고 있는지 스스로 질문을 던져보세요.

img4

  1. 웹사이트에 들어갔을 때 Text와 Image만 되어있는 곳과 Video 설명이 나와있는 곳 중 어떤 사이트를 더 선호하는가?
  2. 인터넷으로 상품을 구매할 때 YouTube와 같은 곳에서 상품 설명, 사용법, 후기가 구매 결정에 영향을 주는가?
  3. 세미나/ 컨퍼런스의 후기 영상을 보고 비슷한 세미나에 참석을 하거나, 학습 자료로써 도움이 된 적이 있는가?

스스로가 온라인 비디오에 얼마나 적응하고 있고,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는 것이 비디오 마케팅 전략에 앞서 가장 먼저 던져보아야 합니다.

온라인 상에서 비디오를 활용하고 적응하는 행태를 파악했다면, 비디오 마케팅 전략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마케팅 전문가와 플랫폼 컨퍼런스를 참고하여 비디오 마케팅 성공을 위한 4가지 조건을 제시합니다.


첫 째, 기업 자체적인 동영상 컨텐츠를 제작하라.

기업 자체적인 동영상이란, 전문 업체를 통해 만들어진 영상이 아닌 시청자의 공감이나 현실감을 줄 수 있는 영상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촬영 본, 프리랜서 영상 촬영, 세미나/컨퍼런스 영상 등 어떤 것이든 좋다. 또한 영상은 비디오 클립으로 1분~3분의 길이가 적당합니다.
교육을 목적으로 하는 영상이 아닌 일반 영상들의 평균 시청률은 1분 내외가 가장 높고, 3분 이상은 이탈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wired-com_wp-content
<그림1. 출처 wired.com>

둘 째, Call-to-Action은 곧 동영상의 가치를 말한다.
영상을 만들었다면, 전환률을 높이기 위한 소구가 필요합니다. 비디오를 보고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할지, 그 다음 행동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액션을 알려주어야 합니다.
연락처/ 회사 로고/ 웹사이트 등 시청자로 하여금 정보 전달인지, 지식 제공인지, 홍보/PR인지를 빠르게 입력 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shutterstock_110595293
<그림2. 출처 shutterstock.com>

셋 째, 비디오도 곧 키워드 마케팅이다. “VSEO 세팅”
완성된 영상은 어떠한 채널에 어떻게 업로드를 하느냐 에 따라 그 가치가 달라집니다.
어떤 고객에게, 어떤 채널을 통해, 어떠한 니즈를 만족 시키고, 어떻게 활용될 것인 지가 바로 VSEO 최적화에 달렸습니다.
비디오 업로드 시 Tag/ 키워드(상품 명, 회사 이름, 사용자 검색 키워드 등) 입력은 고객이 컨텐츠를 검색할 때 쉽게 노출될 수 있는
하나의 검색 소스로 이후 컨텐츠와 제품이 연관되기 쉽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디오 링크를 다른 소비자가 액세스 할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구글, 페북,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 카카오, 이메일 등)를 연결해주는 share 기능도 꼭 추가해주어야 합니다.
VSEO 세팅은 컨텐츠의 가치교환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업이 제작한 영상이 소비자의 니즈에 맞춰 시청자에게 유익한 정보 제공을 한다면,
기업은 컨텐츠를 시청한 시청 데이터를 통해 고객이 어떻게 시청하고 어떤 방식으로 전환이 이루어 지는지 시청 데이터를 통한 잠재 고객을 찾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video-marketing
<그림 3. 출처 http://breadnbeyond.com>

넷 째, 전문 OVP 플랫폼을 통한 비디오 시청 분석.
어떤 비디오가 어느 매체와 어떤 디바이스에서 많이 시청 되는지 시청 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디바이스(PC/Mobile)에서, 어떤 키워드로 비디오를 접하는지, 비디오 컨텐츠 확장은 어느 매체를 통해 이루어 지는지 주기적으로 체크해서 전략적 마케팅을 계획해야 합니다.
이러한 분석 데이터는 이후 어떠한 주제로 비디오를 제작할지, 어떤 매체를 통해 효과적으로 배포할지, 시장 트렌드에 뒤쳐지지 않는 키워드를 사용할지 등
마케팅 전략에 꼭 필요한 마케팅 소스가 됩니다. YouTube나 기타 소셜 매체를 통해 배포하는 비디오는 많은 사람들이 다가가기에 접근성은 좋지만,
시청 데이터나 행태 분석을 통해 잠재 고객을 찾고, 시장을 확장하기에는 미비합니다.
즉, 일반적인 비디오 플랫폼이 아닌 전문적인 온라인비디오플랫폼(OVP) 툴을 이용해 컨텐츠 분석과 전략 수립이 필요한 것입니다.
video-marketing-1
< 그림 4. 출처 http://pinoybusiness.org/>

마케터의 93%가 비디오를 온라인 마케팅에서 판매 증가/소통을 위해 사용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한 스마트폰 사용자의 53%가 교육용 비디오를 제공하는 사업체를 훨씬 더 호의적으로 느낀다고 합니다.
심지어, ‘Video’라는 단어가 e-mail 제목에 포함만 되어도 메일을 열어보는 비율이 19%, 클릭 65%증가, 수신 거부를 26%로 낮춘다고 합니다.
비디오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것,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최근,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인 ‘콜러스’는 보다 전문적인 비디오 마케팅을 위해 통계 인사이트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콜러스 인사이트는 비디오 재생 횟수, 유입 도메인, 유입 국가, 접속 디바이스, 운영체제 및 브라우저에 따른 분석 데이터를 분석하며,
실시간 트래픽을 확인하여 트래픽 증가 시 사용자 알림 서비스 또한 제공 합니다.
‘콜러스’는 비디오 제공자와 시청자를 모두 고려하여 손쉽고 간편하게 비디오 업로드, 자동 인코딩, 비디오 채널 분류 등을 제공함과 동시에
국내·외 다양한 시청 환경에서도 끊기지 않는 고화질 비디오 시청 환경을 제공합니다.

 

 

<참고>
2016 마케팅 트렌드 (http://blog.kr.intelisystems.com/?s=%EB%B9%84%EB%94%94%EC%98%A4+%EB%A7%88%EC%BC%80%ED%8C%85)
chai blog – 디지털 마케팅 2015 핫이슈 & 2016 전망(http://artistchai.tistory.com/808)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