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 CDN에서 OVP로의 패러다임 변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CDN(Contents Delivery Network)에서 OVP(Online Video Platform)로의 패러다임 변화

그동안 온라인상에서 동영상 콘텐츠를 서비스하는 사업자들은 온라인에서 동영상 서비스를 하기 위해 Contents Delivery Network(이하 CDN)기술을 사용해왔습니다.

CDN이란 용량이 크거나 사용자의 요구가 많은 콘텐츠를 인터넷 네트워크 여러 곳에 분산 배치되어 있는 CDN서버에 미리 저장하여,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로로 전달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여러 서버에 콘텐츠를 복사(동기화)해놓기 때문에 한 서버에서 콘텐츠 유실이나 오류가 발생하여도 장애 없이 콘텐츠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폭증하여도 병목현상을 일으키는 구간을 우회하여 전송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적이고, 빠른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기술적 특징을 가진 CDN은 이러닝, VOD, UCC, 실시간 인터넷 중계 등의 동영상 서비스가 끊기거나 버벅거리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어 동영상 서비스 방식으로 많이 채택되어 왔습니다.

CDN 서비스 프로세스

그러나 IT기술의 발전으로 동영상 서비스 방식의 패러다임이 바뀌기 시작합니다. 우선 스마트 디바이스가 대중화되면서 기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디바이스가 PC에서 스마트폰, 태블릿, IPTV등으로 다변화하고 있고, 서비스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웹 브라우저 역시 Internet Explorer 중심에서 Chrome, Firefox, Safari 등으로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들이 다양한 환경에서 서비스를 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입니다.

패러다임 전환에는 콘텐츠 관리 문제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관리해야 하는 동영상 콘텐츠가 많아지면서 이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안이 서비스 사업자들에게 중요한 문제가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동영상 서비스와 효율적인 콘텐츠 관리에 대한 시장의 요구를 CDN기술만으로는 만족시킬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기존 CDN기술을 사용하던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들은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서비스 방식을 모색하게 됩니다.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고자 등장한 것이 바로 Online Video Platform(이하 OVP)서비스 Kollus(콜러스) 입니다.

Kollus는 텍스트, 이미지, 음성, 동영상 등 다양한 콘텐츠를 전송하는 기술인 CDN을 동영상 서비스에 특화시킨 것으로 트랜스코딩, CMS, CDN, 전용 플레이어, 보안기능 등 동영상 서비스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일체화시켰습니다.

Kollus는 다음의 강점들을 가지고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들이 시장의 요구를 만족시키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OVP 서비스 프로세스

첫 째, Kollus의 자동 트랜스코딩 기능은 다양한 디바이스에서의 동영상 서비스를 간편하게 만들어줍니다. Kollus 사용자가 동영상 파일을 업로드 하면 설정된 인코딩 프로파일 값에 맞춰 자동으로 트랜스코딩이 이루어집니다. 기존처럼 인코딩 작업을 위해 인코딩 장비를 자체적으로 갖출 필요도 없고, 파일마다 일일이 인코딩을 할 필요도 없어 업무량과 비용을 절감시켰습니다.

둘 째, Kollus는 웹으로 구현된 CMS라는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UI가 없는 CD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엔지니어나 전문가가 필요한 반면 Kollus는 CMS를 통해 비전문가들도 쉽게 동영상을 업로드하고 서비스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줍니다. 쉽게 생각한다면 Dos와 Windows의 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셋 째, CMS는 많은 양의 동영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 해줍니다. 마치 Windows 탐색기에서 파일을 관리하듯이, Kollus 사용자는 필요와 기호에 따라 카테고리(Windows의 폴더와 같은)를 형성하여 동영상 콘텐츠를 간편하게 분류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Kollus는 동영상 서비스를 위한 모든 기능을 일체화하였기 때문에 동영상을 서비스를One-stop으로 처리할 수 있고 CDN대비 강화된 보안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금전적, 시간적 비용 절감 효과 덕분에 Kollus를 사용하는 대형 사업자들은 콘텐츠 질 향상에 집중할 수 있게 되었고, 중, 소형 사업자들은 비교적 적은 인력과 자금만으로도 온라인 동영상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동영상 서비스 사업자들이 CDN에서 OVP서비스로 전환하는 현상은 더욱 가속화 될 전망입니다.

국내 최고 온라인비디오플랫폼(OVP) 서비스 Kollus(콜러스)에 대한 보다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 www.kollus.com 또는 전화 1544-4367로 문의해 주세요!!!

Posted by 한민우 @ 카테노이드 세일즈팀

출처: ABI Research

https://www.abiresearch.com/press/akamai-tops-abi-researchs-multiscreen-video-servic

블로그: http://inyun.egloos.com/667381

위키피디아: http://en.wikipedia.org/wiki/Content_delivery_network

Bizety: http://www.bizety.com/2014/04/16/brightcove-effect-ovp-industry/

호스트센터: http://hostcenter.co.kr/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