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5 Video Tag

HTML5 Video Tag

HTML5 이전에는 동영상을 브라우저 상에 보여주기 위한 표준 기술이 없었다. 동영상을 보여주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 ActiveX 또는 Flash 등의 Plug-in을 설치해야 했고 브라우저 마다 지원되는 Plug-in 형태 또한 다양했다. 하지만 HTML5에서는 <video> 태그를 이용해 추가 Plug-in 설치 없이 웹 브라우저에 동영상을 보여줄 수 있다.
현재 모든 브라우저가 HTML5 <video> 태그를 지원하는 않지만 대부분의 모바일 Device에 설치된 웹 브라우저와 PC 상위 버전 웹 브라우저에서 <video> 태그를 사용할 수 있고, 지원하는 브라우저 및 비디오 Format  범위는 다음과 같다.

 

HTML Video Browser Support

[w3schools.com 참조]
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모든 브라우저가 동일한 비디오 Format을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source> 태그를 사용하여 mp3, webm, ogg 파일의 URL을 나열하여 <video> 태그를 지원하는 모든 브라우저에서 동영상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할 수 있다. 이외 부가적인 기능들은 표에 참조된 페이지로 접속하여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다.

웹 표준 기술인 HTML5를 이용한 동영상 서비스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요구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실제 HTML5 <video> 태그를 이용하면 각 브라우저, 디바이스 고유의 디코딩 모듈을 사용하여 영상이 재생되기 때문에 같은 영상이라 하더라도 인코딩 방식 등의 차이로 인해 모든 사용자가 정상적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저작권 보호가 필요한 컨텐츠에 대한 DRM 등의 표준도 아직 정의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실제 <video> 태그를 이용하여 동영상을 서비스할 수 있기 까지는 아직 넘어야 할 장벽이 많은 것도 사실이다. 사용자와 공급자, 모두를 만족 시키는 건 불가능에 가깝겠지만 진정한 의미의 웹 표준 기술이 확립되어 모두가 만족하며 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해본다.

Posted by 김남규 @ 카테노이드 세일즈 엔지니어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