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픽 절감은 비용 절감 – Kollus Traffic Control 기술

트래픽 절감은 비용 절감 – Kollus Traffic Control 기술

서비스 비용에 대한 고민, 동영상 서비스를 제공하는 모든 고객의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Kollus가 고민하고 제공하는 Kollus Traffic Control 기술을 소개 합니다.

버퍼링이 고민이던 초기 고화질 서비스

트래픽 절감이라는 이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나 콘텐츠를 제공 받는 이용자 모두에게 관심이 가는 이슈입니다. 대한민국 인터넷의 특수성이 있기는 하지만 고화질 서비스가 이슈이던 때 동영상 서비스에서 트래픽 보다는 버퍼링에 더 관심이 많았습니다. 비용을 줄이려는 시도도 있었지만 경쟁 회사보다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화질이 더 좋은 아이템이었습니다. 물론 이용자들도 버퍼링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개그 프로 단골 아이템이었던 버퍼링을 생각해 보시면 얼마나 관심이 많은지 알 수 있습니다.

고화질 서비스를 하더보니 버퍼링을 줄이기 위해 서버에서 클라이언트 요청 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미리 내려보내서 사용자 PC에 데이터를 임시 보관해서 버퍼링을 줄였습니다. 물론 단순하게 서버에서 무작정 많은 데이터를 내려보내지는 않고 초기 10초~20초 정도 재생할 정도는 빠르게 보내고 이후에는 적당한 속도로 전송 했습니다. 처음 일정량을 빠르게 전송하는 기법을 Microsoft에서는 Fast-start라는 기능으로 소개하였고 2002년 우리가 축구를 열광하던 해에 시장도 호응했습니다. 하지만 서비스 비용은 고민거리가 되었습니다.

fast start
이후에 적당한 속도로 전송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더해졌습니다. 동영상의 화질을 결정짓는 비트레이트에 따라 적당히 보내게 되었습니다. 동영상 마다 제각각인 비트레이트를 보고 해당 비트레이트에 110%~160% 더 많이 데이터를 전송해서 불필요한 데이터 전송을 줄였습니다. 이런 기술을 Bitrate Throttling (비트레이트 스로틀링) 이라고 합니다. Kollus는 동영상의 화질에 따라 적합한 속도, 비트레이트에 따라 전송하는 Bitrate Throttling(비트레이트 스로틀링) 기술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video throttling

 
Bitrate Throttling 트래픽 절감의 끝이 아닙니다.

버퍼링은 이제 당연히 보장되어야 하는 품질이 되어 거의 이슈로 꺼내지 않습니다. 이제는 한걸음 더 나아가 동일한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어떻게 하면 비용을 줄일지 더 고민하고 있습니다. 물론 예전에도 비용 절감은 중요한 이슈였지만 이제 시간이 흘러 높은 수준의 품질을 유지하면서 비용을 절감하는 다양한 시도가 있었습니다.
필요한 만큼만, 재생을 멈추면 통신도 멈춘다.

트래픽 절감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에게는 비용 절감으로 그 효과가 이어집니다. 트래픽을 절감하기 위해서는 서버 쪽에서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데이터만 전송하고 사용하지 않을 데이터를 전송하지 않도록 하면 간단히 해결이 됩니다. 문제는 동영상의 경우 파일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사용자가 필요할 때만 파일을 전송하면 사용자는 버퍼링을 경험하게 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사용자가 다음에 요청할 가능성이 높은 부분을 지정된 크기 만큼 더 전송합니다.

kollus Traffic controller
동영상 서비스에서 사용되는 KollusPlayer(전용플레이어)는 여기에 추가로 사용자가 동영상을 일시 정지하는 경우등 추가 데이터 전송이 필요 없는 경우 서버에 추가 데이터를 전혀 요청하지 않습니다. 교육 컨텐츠의 경우 이런 상황이 더 잦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요청이 없을때 데이터를 추가로 받지 않는 기능 하나 만으로 작게는 20% 부터 크게는 40% 까지 트래픽 절감 효과를 경험하는 고객이 있습니다.
이렇게 서버에서는 동영상의 비트레이트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고 플레이어에서 필요할때만 데이터를 받는 두가지 기술을 적절히 사용하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고객의 걱정은 Kollus의 고민입니다.

KollusPlayer(전용 플레이어)는 PC, Android, iOS 모두에서 위에서 언급한 Bitrate throttling과 효과적인 버퍼 컨트롤을 통해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분산하고 전송 데이터량을 줄여 비용을 줄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Posted by 이경윤@ 카테노이드 개발팀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