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재]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안드로이드용 크롬 볶아먹기 ⑨

[연재]아는 사람은 알고 모르는 사람은 모르는 안드로이드용 크롬 볶아먹기

⑨ 데이타 무제한이 아니야? 그럼 크롬으로 와! 데이터사용량을 평균40% 줄여주는 크롬의 매력

이번에는 데이터요금제가 무제한이 아닌 사용자들에게 꼭 필요한 그 어떤 브라우저도 따라 올 수 없는 크롬만의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에 대하여 배워보도록 하겠다. 주로 웹페이지만을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월 500MB 요금제를 사용하는 사람이 월 1GB이상의 요금제를 사용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다.

데이터01
크롬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 이용 시 데이터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먼저 크롬브라우저를 띄우고 메뉴버튼을 누르고 설정으로 들어가야 한다. 설정에 들어가 아래쪽에 있는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란 메뉴를 클릭하고 들어가 우측상단의 꺼짐 상태를 눌러 켜짐으로 바꿔주면 끝난다.

데이터02
아래는 네이버 뉴스 몇 건을 3분정도 검색하고 데이터 절약을 한 효과를 확인한 결과이다. 무려 67%나 데이터사용량을 줄인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주소가 HTTPS로 된 보안페이지나 크롬에서 이용하는 외부 앱을 이용한 데이터나 시크릿모드를 사용하는 경우는 압축이 되지 않는다.

데이터03

그럼 데이터를 어떻게 압축하기에 40~80% 가까이 데이터 사용량을 절약 할 수 있게 해주는걸까? 데이터를 압축해 절약해주는 원리는 구글에서 운영하는 압축서버에서 사용자 대신 해당 웹페이지에 접속해 내용을 먼저 파악해 압축해주고 이것을 다시 사용자한테 보내주는 원리이다. 이때 사용하는 것이 SPDY proxy 이다. 보다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https://developer.chrome.com/multidevice/data-compression 를 방문해 읽어보면 된다. 아쉽게도 영문으로 된 안내문이니 영어 울렁증이 생길 수도 있겠다.

한가지 팁을 알려준다면 SPDY proxy 는 인터넷 웹페이지에서 사용하는 80포트를 이용하지 않는다. 그것이 무슨 말이냐면 일반적으로 어떠한 이유에서 네트워크 관리자가 사용자들의 인터넷 웹페이지 접속과 사용을 막기위해 80포트를 차단한다고 해도 웹서핑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뭐 자유롭게 인터넷이 가능한 환경에서 즐기는 사람들에게는 필요없을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기능일 것이다.

만일 웹접속이 차단된 사용자가 아니고 데이터 요금제가 무제한이거나 매월 남아도는 사람이라면 굳이 데이터 사용량 줄이기 기능을 쓸 필요가 없다. 그건 앞서도 말했듯 사용자 대신 구글이 먼저 사용자가 요청한 웹페이지를 접속해 데이터를 압축하는 절차를 거치기 때문에 약간이나마 느리게 인터넷 이용을 하게 된다. 그러니 굳이 여유있는 자는 궁상?을 떨 필요가 없다.

데이터04

Posted by Kollus Help Desk  김문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